Exchange program
Name : Liu Huan
Major : Korean Education
Nationality : Chinese
Home University : Ningbo Polytechnic Vocational College |
Q1. 충북대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신청한 이유
원래 중국에서 한국어를 배웠기 때문에 언젠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에 꼭 한번 가보고 싶었습니다. 우연히도 우리 학교와의 협력관계가 있어서 충북대학교의 관련 업적을 알아보았습니다. 캠퍼스 풍경이 아주 좋은 학교이고, 한국의 학업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서 이번 교환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소중한 기회이고 놓치면 안 된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Q2. 충북대학교 교환학생을 하면서 좋았던 점
한국에는 산이 많고, 충북대학교는 전신이 농학 대학이기 때문에 캠퍼스가 아름답습니다.
또한 여기의 선생님은 정말 책임감있고, 자세하게 저희에게 과제 내용을 설명해줍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도 이해가 잘 안 되는 것은 끈기있게 설명해줍니다. 한국어로 전부 수업을 하기때문에 한국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월등히 향상될 것입니다. 동시에 이번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담당하시는 선생님도 매우 책임감 있고, 최선을 다하여 우리 교환학생들을 위해 활동을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우리의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Q3.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장점
충북대학교 캠퍼스 풍경은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봄에서 여름이 될 때, 학교길 양쪽에 벚꽃이 가득 심겨있는 길을 걸으면 기가 막힙니다! 정말 아름답습니다. 게다가 이곳의 나무는 정말 매우 크고, 무성해서 여름에 나무 밑을 걸어도 덥지 않고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은 편견없이 학생들을 책임집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추천합니다. 한국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동시에 자신의 한국어 능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경험입니다. 그리고 이번 프로그램을 담당하시는 선생님께서 저희를 위해 성심껏 행사를 열어주셨습니다. 매번 참가할 때마다 기쁩니다.
Q4. 한국생활에 대한 소감
한국에 온 지 꽤 됐는데,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한국 음식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정말 좋아합니다. 학교 식당은 매끼 다양한 종류의 김치가 나옵니다. 중국에서는 주식인 밥, 국수, 만두 등이 한국에서는 한번 에 한 끼로 다 나오는 것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또 신기한 것은 한국 사람들은 찬물과 얼음을 정말 좋아해요. 왜냐하면 날씨가 아무리 추워도 아아(아메리카 노)를 가지고 다닙니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은 검은색 슬리퍼(삼선 슬리퍼)와 흰색 양말을 좋아합니다. 옷은 검은색, 흰색, 회색을 자주 입습니다. 날씨가 조금 추워도 반바지를 입은 것을 보고 충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Q5. 입국 전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저는 한국에 2월 말에 도착했는데, 이미 3개월 전부터 비자를 신청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리 비자를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한국 의 날씨는 따뜻하지만 추울 때는 너무 춥습니다! 여러분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시기에 맞춰 옷을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두를 신고 등하교를 하는 것은 불편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언어의 경우,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어나 영어가 어느 정도 기초가 되어 있는 친구들이 한국에 오기를 권합니다. 왜냐하면 충북대학교 강의는 전부 한국어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단어는 한국어로 설명해줘도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계속 못 알아듣는 수업을 듣다 보면 지치기때문에 어느 정도 언어 기초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6. 청주 여행지 추천
제가 다녀온 우리 학교 근처에 우암산을 추천하겠습니다. 주말에 친구와 함께 등산을 갔는데, 정말 괜찮았습니다! 경치가 아름다운 동시에 공기도 맑습니다. 정상에 올라가면 숲틈을 통해 청주의 전경을 볼 수 있어 정말 아름답습니다.
Q7. 가장 좋아하는 음식과 못 먹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계란말이, 미역국, 어묵뭇국입니다. 저는 돼지고기를 못 먹어서 삼겹살 등 돼지고기 제품을 먹어본 적이 없습니다.
Q8. 교환학생 프로그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는 무엇인가요? 추천하는 이벤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이벤트는 잔디밭에서의 피크닉입니다. 다 같이 놀이도 하고, 같이 즐거움도 나누고 친구도 사귀고 정말 즐거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한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은 교환학생이기때문에 중어중문학과나 다른 한국인들과 교류하고 놀 수 있는 이벤트가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한국의 경치를 구경하거나 같이 놀러 갈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Q9. 한국 생활/교환학생 생활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
첫째는 언어 문제입니다. 물론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입니다. 게다가 학교 식당 음식은 정말 조금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Q10. 그 외 추가로 하고 싶은 말
외국에서 공부하기로 선택했으니, 자신이 무엇을 위해서 한국에 온 것인지 분명하게 알아야 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외국에서는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적응하는 것이고, 부끄러움을 느끼지 말고 말해라, 당신은 외국인이며 모국어 사용자가 아니며 당연히 서툴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라, 자기가 왜 한국에 온 건지 꼭 알아야 합니다. 화이팅! 언제나 최고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