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 단계 | 교육목표 | |
---|---|---|---|
정규과정 | 초급 | 1 | 한글을 완전히 익혀 쓸 수 있다. |
기본적인 발음 체계를 알고 음운규칙을 익혀서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잇다. | |||
한국어의 기본적인 구조, 시제 표현법 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
인사, 자기소개, 물건사기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갖춘다. | |||
2 | 담화상황에 맞게 높임말과 반말, 간접화법을 구사할 수 있다. | ||
일상의 간단한 생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
TOPIK 초급에 합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다. | |||
중급 | 3 | 1, 2 과정에서 배운 문법과 어휘를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다. | |
간단한 대화뿐만 아니라 관용표현, 한자 숙어, 속담 등의 표현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TOPIK 3급이나 4급에 합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다. | |||
4 | 1, 2, 3단계에서 배운 문법과 어휘를 활용하여 구어적 상황과 문어적 상황에 맞게 말하거나 글을 쓴다. |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친숙한 주제를 다룰 줄 안다. | |||
대담, 토론, 다큐멘터리 등을 듣고 내용을 파악한다. | |||
대학 수학에 필요한 한국어 실력 및 시사상식을 고루 갖춘다. | |||
TOPIK 4급에 합격한다. | |||
고급 | 5 | 한국어 문법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복잡하고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 |
한국 사회와 문화를 담고 있는 전문적인 자료를 통해 어휘를 확장하고 한국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한다. | |||
사회적 문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
역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갖춘다. | |||
대학 강의 수준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갖춘다. | |||
TOPIK 5급에 합격한다. | |||
6 | 대학 및 대학원에서 필요한 언어능력을 갖추어 다양한 학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발표하고 정확하고 유창하게 토론을 전개할 수 있다. | |||
다양한 정보를 수집, 정리, 보고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