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우리 국제교류본부에서 개설한 '한국어연수과정'은 유학 및 취업 등의 이유로 한국어를 필요로 하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위하여 2000년 7월에 개설된 1년 과정의 한국어연수 프로그램입니다. 연 4학기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으며, 15명을 기준으로 초급·중급·고급반으로 수준별 반 편성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듣기, 말하기, 쓰기 및 읽기 등 통합교육을 통하여 수료 후 대학(원)에 입학하여 수학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일본, 베트남, 스페인, 몽골, 우즈베키스탄 등 국가에서 온 330명의 학생들이 본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2,600여명 이상의 외국학생들이 한국어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우리 대학 및 국내 유수의 대학에 진학하여 수학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문화체험 등의 활동을 통하여 한국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여 연수생들이 본국으로 귀국한 후에 한국 관련 기업 및 관련 업무에 종사함으로써 한국의 이미지 제고 및 사회/경제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제교류본부 한국어교육과정은 그동안의 한국어 연수과정의 운영 및 교육을 통한 경험을 축적하여 중부권 최고의 한국어 연수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과정 단계 교육목표
정규과정 초급 1 한글을 완전히 익혀 쓸 수 있다.
기본적인 발음 체계를 알고 음운규칙을 익혀서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잇다.
한국어의 기본적인 구조, 시제 표현법 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인사, 자기소개, 물건사기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갖춘다.
2 담화상황에 맞게 높임말과 반말, 간접화법을 구사할 수 있다.
일상의 간단한 생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TOPIK 초급에 합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다.
중급 3 1, 2 과정에서 배운 문법과 어휘를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다.
간단한 대화뿐만 아니라 관용표현, 한자 숙어, 속담 등의 표현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TOPIK 3급이나 4급에 합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다.
4 1, 2, 3단계에서 배운 문법과 어휘를 활용하여 구어적 상황과 문어적 상황에 맞게 말하거나 글을 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친숙한 주제를 다룰 줄 안다.
대담, 토론, 다큐멘터리 등을 듣고 내용을 파악한다.
대학 수학에 필요한 한국어 실력 및 시사상식을 고루 갖춘다.
TOPIK 4급에 합격한다.
고급 5 한국어 문법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복잡하고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와 문화를 담고 있는 전문적인 자료를 통해 어휘를 확장하고 한국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한다.
사회적 문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역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갖춘다.
대학 강의 수준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갖춘다.
TOPIK 5급에 합격한다.
6 대학 및 대학원에서 필요한 언어능력을 갖추어 다양한 학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발표하고 정확하고 유창하게 토론을 전개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를 수집, 정리, 보고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다.
※ 강좌 개설 및 반 배정은 국제교류본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